작성일 : 14-03-27 11:33
항공기 승무원 등 서비스직종 노동자 인권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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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422&… [625] |
항공기 승무원 등 서비스직종 노동자 인권 실태는
<전화연결 : 노동환경건강연구소 한인임 연구원>
[앵커멘트]
최근 한 대기업 임원이 항공기 안에서 기내 서비스에 불만을 품고 승무원을 폭행한 사건을 계기로 서비스직종 이른바 감정노동자들이 겪는 고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직 감정 노동자는 6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요. 이들의 인권 실태는 어느 정도이고 해결 방법은 없는 건지 노동환경건강연구소 한인임 연구원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질문 1> 한 연구원님은 이번 대기업 임원 폭행 사건 어떻게 보셨나요. 서비스 업종 종사자들로부터 공분을 일으켰는데요?
<질문 1-1> 흔히 서비스업 등에 종사하는 분들을 감정노동자라고 알고 있는데요. 감정노동자의 개념을 먼저 좀 짚어 주신다면요?
<질문 2> 백화점이나 마트ㆍ콜센터ㆍ은행 등 우리와 늘 가까운 곳에 있는 분들인데요, 우리나라 감정 노동자는 얼마나 되고, 또 어떤 환경에 있는지 실태에 관한 조사가 있습니까?
<질문 3> 연구를 하시다 보면 이런 감정노동자분들의 실제 피해나 고충 사례를 자주 보고 들으실텐데요. 대표적인 것 몇 가지 짚어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4> 말씀처럼 서비스업 직종 종사자들은 고객에 대해 언제나 '을'의 입장이다 보니 불합리한 상황에 놓여도 화를 참아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일까요? 우울증을 앓는 분들이 많다던데 실제로 다른 직군과 비교했을 때, 어느정돕니까?
<질문 4-1> 감정 노동자들이 육체 노동자들과 비교할 때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왜 그런 건가요?
<질문 5> 그래서 정기적인 상담이나 스트레스 상담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이런 프로그램 제대로 마련되어 있습니까?
<질문 6> 제도적 방안이 좀 마련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유럽이 경우 직무 스트레스를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광범위하게 적용해 산업재해로 인정하고 있다고 하던데요. 우리나라는 어떤가요?
<질문 7> 상식과 한계를 넘어선 폭언이나 폭행 같은 경우에는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지 않나 싶은데요. 무조건 손님은 왕이어야 한다는 친절 서비스의 개념도 좀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이번 대기업 임원의 항공기 승무원 폭행 사건은 우리가 감정 노동자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반성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는데요. 서비스직 종사자, 고객, 모두가 함께 웃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한인임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연구원과 함께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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